EnglishFrenchGermanItalianKoreanPortuguese



의료정보 포털사이트 메디업 건강정보 제공글中



비염은 집먼지 진드기나 꽃가루, 먼지 등으로 인하여 생기는 알레르기성 비염과 감기 등으로 인한 급성비염, 콧속의 염증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비후성 비염 등 원인에 따라서 그 종류도 다양한데요. 비염증상으로는 재채기와 함께 콧물, 코막힘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증상은 봄과 가을 등의 환절기때 악화되고 일교차가 많이 나는 겨울철에 가장 심합니다. 비염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충분한 휴식과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대추 

 

매추를 달인 즙을 마셔주면 코의 점막을 강하게 해주기때문에 비염을 예방해주거나 치료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암적색으로 잘 익은 대추를 햇볕에 바짝 말렸다가 한번 찐 다음에 다시햇볕에 말려줍니다. 그대로 먹어도 좋고 달여서 즙으로 마셔도 좋습니다. 대추를 달일 때는 대추 10g에 물 한컵 반을 붓고서 그 물의 양이 반으로 줄어들때까지 달이세요. 꾸준히 하루에 3회씩, 식전 30분 쯤에 마시면 됩니다.

 


녹차 

 

콧속의 염증으로 인해 생기는 비후성 비염에는 녹차를 이용하여 콧속을 세척해주면 좋은데요. 진하게 우려낸 녹차를 미지근하게 식힌 후 면봉에 묻혀 콧속을 살살 닦아주면 됩니다. 또한, 녹차에 천일염을 조금 섞어 끓이면 소염효과가 더욱 좋아집니다.

 


삼백초 

 

항상 숨을 쉬어줘야 하는 코의 점막에는 세균이 침투하기가 쉬운데요. 세균으로 인해 코의 점막에 염증이 발생하면 재채기나 콧물, 코막힘 등의 비염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특히, 비염으로 인해 코가 막힐때에는 삼백초 달인 물이나 삼백초 세척액을 이용하면 막힌 코를 뚫어 주는데요. 삼백초의 어린 싹을 그늘에 말리고 물을 부어 달여서 하루에 3회씩, 식사하기 30분 전에 6개월 정도를 꾸준히 마셔주면 좋습니다. 

 

또는 삼백초로 세척액을 만들어 콧속을 씻어도 좋은데요. 삼백초 잎을 진하게 달였다가 식힌 후 소금을 조금 넣고 세척액을 만듭니다.이 세척액 으로 콧속을 씻으면 코막힘이 해소된다고 합니다. 간단한 방법으로는 삼백초 잎을 돌돌 말아서 코 안에 넣었다가 코를 풀어도 시원해 집니다.




감자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감자는 알레르기성 체질을 개선해주는 효과가 있어 꽃가루나 먼지 등의 알레르기성 비염에 효과가 좋습니다.

 


수박줄기 

 

수박은 이뇨작용을 가지고 있어 신장병에 효과가 있고 수박의 줄기에는 콧물을 멈추게하는 효과가 있어 비염 치료제로도 좋은데요. 수박줄기를 깨끗이 씻은 후 중불에서 갈색이 될 때까지 볶아줍니다. 볶은 줄기를 갈아서 밀폐용기에 보관하였다가 따뜻한 물에 타서 먹으면 됩니다. 수박줄기 30g 정도를 하루 분량으로 해서 3~4차례 나누어 먹으면 됩니다.

 


무 

 

비염으로 인해 코가 막힐 때 무를 이용하면 좋은데요. 무는 위의 활동을 도와 소화를 촉진시켜주고 목의 통증을 가라앉혀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무를 강판에 갈아서 그 즙을 탈지면에 적시고 막힘 증상이 있는 코에 밀어 넣기만해도 되는데요. 2~3회 정도를 반복해주면 막힌 코가 서서시 뚫립니다. 다만, 너무 맵지 않은 무를 이용하도록 하세요.

 


머위줄기 

 

머위줄기도 코막힘을 해소해 주는데요. 비타민A가 풍부한 머위는 피를 맑게 해주고 염증을 해독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비염증상으로 코가 막힐때에는 머위줄기를 사용하면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깨끗이 씻은 머위줄기를 2cm 정도의 길이로 잘라서 잠자리에 들기 전 한쪽 콧구멍씩 번갈아가며 넣어주면 코막힘이 해소됩니다. 


아리따움 배경화면 앱(app) 설치하기

1 2 3 4 5
이전 다음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