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glishFrenchGermanItalianKoreanPortuguese


오랜만에 블로그 스킨을 변경해보았습니다.


그동안 며칠씩 잠깐 변경해보았던 스킨들까지 포함하면 6번 넘게 스킨을 변경했었는데, 이번 스킨은 꽤 오랫동안 사용할 것 같습니다.


블로그 스킨의 경우 티스토리에서 제공해주는 스킨들도 있고, 힘들게 만들어서 무료로 나눔 해주는 스킨들도 있고, 유료로 판매하는 스킨들도 있어


굉장히 다양하지만.. 개인적인 느낌은 항상 이런 기능도 있으면 더 좋을 텐데.. 이 부분은 이렇게 되면 좋을 거 같은데.. 무언가 조금씩 2% 아쉬운 부분들이 있어, 각 사용자의 취향에 따라 100% 만족하는 스킨 없었던 것 같습니다.


물론 html이나 css를 잘 만질 줄 안다면 자신만의 스킨으로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겠지만.. 능력이 부족하다 보니 그럴 수 없었습니다.


그러다 티스토리 이용자 제작 스킨을 둘러보다 Marshall 님 스킨을 보게 되고, 블로그에 방문해보니 주문 제작 스킨 카테고리가 있어 주문 제작이 가능한지 문의드렸고, 다행히도 받아들여주셔서 지금의 스킨을 완성하게 되었습니다.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스킨 주문 제작이 처음이다 보니 어떻게 설명해야 하나 고민하다 큰 레이아웃 틀을 잡고 하나씩 추가하거나 다시 삭제하면서 반복의 과정을 거치고 거치면서 나만의 스킨이 완성되었습니다 :)


아무래도 제 블로그 특성상 이미지가 많다 보니, 이미지들이 잘 부각될 수 있으면서 이전에 사용하던 스킨 모양과 조금은 유사하게 작업하였습니다.


▶ 먼저 그동안 사용했던 스킨들


▲ 가장 먼저 사용했던 스킨은 티스토리에서 제공하던 #2 반응형 스킨

깔끔하고 군더더기 없던 스킨!


▲ 그다음 사용하던 스킨이 CCZ-CROSS 스킨


이것도 마찬가지로 심플하고 잘 정돈된 느낌의 스킨! 좋았던 점은 이미지가 모바일 화면에서 꽉 차게 나와 좋았으나, 개인적으로 최신 글 목록이 섬네일로 표시되는 걸 선호에 다른 스킨으로 교체하였던 걸로 기억함.


▲ 최신 글 목록이 섬네일로 표시되던 Fastboot 스킨


티스토리 이용하면서 가장 많이 봐오던 스킨으로 Fastboot 스킨 이용자들이 꽤 많았음. 위 이미지와 다르게 홈 화면을 티 에디션으로 이쁘게 꾸밀 수 있어 잘 사용하였으나 언제부턴가 우측에 있던 최신 글 목록 섬네일이 나타나지 않아 다른 스킨으로 교체하였음.


▲ 가장 최근에 사용했던 행님댁 님이 수정해서 공유해준 #1 반응형 스킨


공유해준 스킨에서 내 블로그에 맞게 몇 가지를 수정해서 사용하던 스킨으로 가벼우면서 심플한 스킨


▲ 그리고 이게 지금 적용된 Kiss Me 나만의 스킨입니다.


그냥 보기에는 이전에 사용하던 스킨과 흡사한 모습이지만 자세히 들여다보면 많은 부분들이 새로 추가되고 변경되었습니다.


▶ BGM 플레이어


티스토리 블로그에 음악을 넣는 대표적인 방법으로 SCM 뮤직 플레이어와 WikPlayer 2가지가 있는데, 잦은 오류와 모바일에선 안 나오는 단점이 있었고..


또 다른 방법으로는 JW 플레이어를 이용하여 모바일에서도 나오게 하는 방법도 있는데, MP3 파일을 불러오다 보니 트래픽이 몰리면 음악 파일이 다운되거나 플레이어가 멈추는 단점이 있었음


지금 블로그에 나오는 BGM 음악 플레이어는 유튜브를 이용한 거라 모바일에서도 잘 나오고 트래픽이 몰려도 다운될 일이 없음.


▲ 홈 화면에서는 나타나지 않고 게시물을 볼 때 상단에 등록해놓은 유튜브 영상들이 나타납니다.


▲ 아래로 스크롤 시 영상이 안 보이게 되면 우측 상단 BGM 버튼이 나타납니다.



▲ BGM 버튼을 클릭하면 노래 제목과 일시정지 / 재생 / 정지 / 다음 곡 컨트롤 버튼 나타납니다.


재생 버튼과 일시정지 아이콘으로 노래를 멈출 수 있고 정지 버튼은 다른 게시물을 볼 때도 영상이 플레이 되지 않아 BGM이 나오지 않습니다.



모바일에서 보면 이런 모습이고, 상단에 공유하기 아이콘으로 게시물 주소를 쉽게 복사할 수 있게 함. 그리고 일정 크기 이상의 배경(이미지)은 모바일에서 볼 때 화면에 꽉 차 보이게 하였습니다.


▲ 좌측 프로필 사진을 클릭하면 나타나는 메뉴로 네이버 이웃 맺기 기능을 추가하였고, 백그라운 사진을 등록하여 나타날 수 있게 하였습니다.


▲ 우측 삼선 메뉴를 클릭하면 나타나는 모습으로 마찬가지로 백그라운 사진을 등록하여 나타날 수 있게 하였음.




▲ 모바일에서 보면 이런 모습입니다. 카테고리에 표시되는 new 아이콘은 움직이는 별 모양으로 나타나게 함.


카테고리 하단에는 최신 글 목록을 섬네일로 나타내주고, 그 아래 최신 댓글을 표시하였음


아이유 예전 자료란 카테고리를 보면 676개의 아이유 예전 플짤 자료들이 있는데, 플짤들 대부분이 모바일에선 플레이되지 않아 현재는 비공개 처리함.



▲ 아직도 예전 아이유 자료 검색해서 블로그에 방문하는 분들이 꽤 많이 있어, 삭제 또는 비공개 처리된 글이라고만 표시되던걸.. 이쁘게 아이유 사진과 함께 8초 후 자동으로 아이유 배경화면 페이지로 이동되게 404 페이지를 처리함.


본문 하단 카테고리 다른 글을 잘 보이게 큰 섬네일로 나타나게 함.


▲ 카테고리 다른 글 바로 밑에는 블로그의 인기글이 나타나게 하였고, 섬네일 좌측에 "HOT" 아이콘으로 인기글을 표시하였음.


▲ 인기 글 바로 밑에 블로그 최신 글이 나타나게 처리하였고 좌측 상단에 "NEW" 아이콘으로 최신 글을 표시하였음.


댓글 창 모양을 말풍선 모양으로 하면서 이미지나 움짤, 그리고 유튜브 영상을 첨부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적용 화면 인증을 기대하는데..... 아직.... 1분밖에.. 기대해보겠습니다!!


지금까지 설명드린 거 외에도 여러 가지 많이 변경되었는데, 게시물로 적으면서 하나하나 설명드리자니.. 어렵네요 :)


제 블로그에 자주 오셨던 분들이라면 이전과 비교해서 어떤 부분들이 변경되었는지 잘 아실 테니, 스킨 설명은 이만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이쁜 스킨으로 변경 한 만큼 블로그 관리에 또 힘써야겠습니다!!


아리따움 배경화면 앱(app) 설치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